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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Tech 알아보기

2020. 2. 11. 18:48 - 삘쏘굿

애드테크란

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적용한 광고 기법. 빅데이터를 활용해 컴퓨터가 광고주, 광고매체, 광고대상을 연결하고 정확한 시기, 정확한 소비자에게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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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atic Ad 구조도

출처: The Key Ingredient in Programmatic Marketing 출처: 애드테크, 주요 용어부터 익혀보아요

 

관련 용어 구조화

 

 

 

광고/ 마케팅 용어 사전

용어 풀이 한국어 설명 비고
    구좌 노출 수나 클릭수 등을 보장하지 않고 특정 광고 인벤토리의 시간과 공간을 구매하는 방식  
AARRR
(=Pirates Metrics)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
획득: 유입경로, 방문수, 설치수
활성화: 구독수, PV
유지: 재방문수/비율
수익: 구매수, 매출액
추천: 추천유입수, 후기수
맥클루어(Dave McClure)가 개발한 퍼널 프레임워크 구간
해당 단계의 이탈률을 체크하여 가장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줌
 
AC Acquisition Cost   신규고객유치를 위해 필요한 비용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 모든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의 총 합
AD Art Director 대행사 크리에이티브 중 비주얼 총괄    
Ad Exchange   애드익스체인지 광고시장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라는 애드 네트워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광고주의 추가적인 광고 송출과 매체사의 남은 광고 인벤토리를 모아서 연결해주는 서비스, 하나의 앱이 하나의 애드 네트워크에만 속하지 않기 때문에 애드 네트워크끼리도 복잡하게 얽혀있어 이를 해결하고 원할하게 거래를 중개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애드 네트워크끼리 다시 연결시키거나 애드 네트워크 안에서 광고 인벤토리를 다시 조합하여 광고주와 매체를 연결시켜주는 역할 구글 더블클릭, 오픈엑스, 루비콘 등
Ad fee     광고 수수료  
Ad Network   애드네트워크 매체사의 다양한 광고 인벤토리를 모아 상품화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다양한 모바일 앱들을 매체로 묶어 노출 채널을 확보하고, 이 곳에 광고를 게재할 광고주들을 모집 후 진행되는 광고 캠페인을 관리한다
 
Ad Requests   광고요청수 광고 지면에서 트래픽(PV)이 발생하여, 광고 서버로 '광고를 요청'한 횟수 검색광고의 경우 광고요청수 = 검색쿼리수
ADID Advertising Identifier   스마트기기에 있는 광고 식별 값 for Android
AE Account Excutive 광고를 총책임지는 대행사의 기획자 광고주 - 대행사 커뮤니케이션 전담  
AG Additional Gross   추가적인 매출 현재 base 로 나오는 매출 외 특정행위(OD투여 등)를 통해 나오는 추가적인 매출
App 구동     앱 실행건수  
App 순증     New Install – Delete Install 해당월 앱신규 설치 – 해당월 앱 삭제
App Install     앱 설치자 RU 와는 다른 개념 / 단순 앱 설치
App Un-install     앱 삭제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고객한명 당 월에 결제하는 평균금액  
Assortment     딜 모음 구색 Assortment: 딜 구색
ex) 화이트데이 Assortment는 사탕, 편지, 초콜릿…
ATD Agency Trading Desk 온라인 광고 구매 대행사 광고 거래소에서 구입한 매체의 구매, 관리, 이행 및 보고의 대부분을 관리  
ATL Above The Line   일방향 전달 매체(대표적으로 TV, 라디오, 신문, 잡지) 마케팅  
Barter Ad   바터광고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 관련 업체들과 제휴 형식으로 양사가 앱이나 서로의 노출 영역에 광고를 일정한 양 또는 일정 기간 노출해주는 형식의 광고  
Base (=BLG) Base Line Gross   해당 카테고리의 기본매출 또는 프로모션 미진행시 기대 할 수 있는 Gross  
BEP Break Even Point   손익분기점  
BKT (=BS) Basket Size   1명의 BU당 Gross (Gross총액/BU)
* Basket Size=Gross 총액/BU
동의어 (혼용) = Basket Size / BS
* BKT를 키우는 것은 BU,Frequency
BR Bounce Rate   반송율 : 당사이트에 접속한 유저가 정보를 얻지 않은 채로 나가는 비율  
BTL Below The Line   ATL매체보다 interaction 이 가미된 마케팅으로 대면커뮤니케이션이 대부분 ex) 옥외 광고, 옥외 프로모션 등 오프라인 제휴 프로모션
BU Buying User   구매고객 중복이 없는 Unique한 개념
Budget portion in GB     Gross 중 예산이 차지하는 비율* Budget portion in GB =예산/Gross ex. 10억 달성 시, 2억 OD 사용하였을 경우, 20% *동의어 OD per GROSS(OD/Gross)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한 명의 신규유저를 유치하기 위해 투입된 비용 CAC = 마케팅 총비용/ 신규유저총합
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평균 성장율  
CC Card Connection   카드사 연계 비용  
CD Creative Director 대행사 크리에이티브 전체 총괄    
Cohort Analysis   코호트분석 동일한 성격을 가진 집단을 대상으로 게임을 설치한 유저들이 1주 뒤에 얼마나 방문하는지, 2주 뒤에 게임 설치 잔존율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분석하는 방법  
COST     비용  
CPA Cost Per Action   가입까지 든 비용 Cost per Acquisition 으로도 쓰임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주로 DA,SA등의 광고에서 사용
*매체가 비용 정산하는 기준
-CPC:클릭 기준, CPM:노출 기준
CPI Cost Per Install   앱설치 당 비용  
CPM Cost Per Mille   1,000번 노출당 비용 Mille = thousand
CPS Cost Per Sale   구매까지 연결된 비용  
CPT Cost Per Time   노출 시간당 비용  
CR Conversion Rate   구매전환율  
CRC Customer Retention Cost   한 명의 신규유저를 유치한 이후 유저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 비용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리 마케팅 또는 개인화 마케팅으로 표현  
CSI Customer Satisfaction Index 고객만족도 고객이 회사에서 제공한 서비스를 기업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매체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광고클릭수  
CVR(=CR) Conversion Rate   구매 전환율, 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의 전환(상품구매, 회원가입 등)이 발생한 비율  
DA Display Ad   배너광고  
DAU Daily Active Users   일별 활동한 고객의 순 이용자 수  
DCM DoubleClick Campaign Manager      
DCO 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데이터기반 맞춤 광고를 만드는 디스플레이 광고 기술  
deep link   딥링크 url을 클릭했을때 해당 앱의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앱을 설치하지 않은 유저도 앱 설치 유도 후 앱의 특정페이지로 바로 랜딩할 수 있게 해줌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데이터관리플랫폼 광고 인벤토리 입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매체, 소비자 구매행동)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오디언스 데이터를 수집하여 관리,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타겟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DFA DoubleClick for Advertisers 광고 관리 및 광고 게재 솔루션 대행사 및 광고주가 디지털 광고 프로그램의 모든 영역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광고 관리 및 광고 게재 솔루션입니다. DFA를 사용하면 계획, 트래피킹, 타겟팅, 게재, 최적화, 보고의 작업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DFA는 광고주용 DoubleClick 디지털 광고 관리 플랫폼의 기반으로 사용되며, 여기에는 DoubleClick Search, DoubleClick Rich Media, DoubleClick Ad Exchange가 포함됩니다. 대행사와 마케팅 담당자가 이 솔루션을 함께 사용하면 매우 복잡한 온라인 광고 전략도 원하는 대로 구사할 수 있습니다.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데이터관리플랫폼 광고 인벤토리 입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매체, 소비자 구매행동)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DSP Demand-side platforms 광고구매플랫폼 광고주 입장에서 최적화된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광고주는 DSP를 통해 다수 Ad network와 Ad exchange의 광고를 구매하고 관리할 수 있음
 
DT Deal Take   수수료 (net% 와 동일한 개념), PG fee 를 포함 DT: PG fee 포함, AD 포함
EBITDA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에비따 모든 비용을 포함하여 제외한 수익 , EDT에서 운영비, 배송비 같은 각종 비용 제외한 Real Revenue
* EBITDA=이익-모든비용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회사 전체의 영업 이익 계산,순이익과 가까움
EDT Effective Deal Take   Net(수익) – cost(비용) = 이익 순이익과는 차이가 있음.
*개별 딜 기준(순수하게 딜에서 생긴 이익 -> 회사 내부 들어간 비용은 빼지 않으므로 순이익과는 차이가 있음)
EDT: NR - OD - PG fee
(PG fee는 Gross의 2.5%)
EP Engine Page   메타 및 네이버 지식쇼핑 송출 RSS EP매칭, 원부매칭 등에 사용되는 용어
* RSS: 제휴사와 연동하기 위해 송출하는 데이터 형식
Existing Purchaser     기존 구매자 당월 이전 가입&당월 이전 구매
Ext&New Existing User & NEW purchaser   당월이전 가입, 당월 첫구매  
Ext&Re Existing&Re-purchaser   재구매  
feed   피드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활동 또는 그 포맷을 의미  
Fiil Rate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 총 광고노출수 / 총 광고요청수
Frequency     해당 기간동안 인당 구매 건수 취소,환불 포함/미포함 여부:
추출에 따라 다름
Funnel Analysis   퍼널분석 유저들이 서비스에 들어온 시점부터 나가는 시점까지를 구간에 대한 데이터를 단계별로 분석하고 숫자로 확인하여 나가는 시점과 이유를 밝히는 것  
GROSS     매출 거래액 = 거래액 = 거래금액 = 결제금액
동의어 : GNB / Gross Revenue / Gross / Gross Billing / GMV
 
Gross / Net     거래액 / 마진 or 수익 Gross: 사용자가 구매한 총 합 금액 (쿠폰 등 마케팅 비용 포함)
Gross Billing     매출 거래액 동의어 : GNB / Gross Revenue / Gross / Gross Billing / GMV
Growth hacking   그로스해킹 제품 판매와 노출을 목적으로 기술 벤처 기업에 의해 개발 된 창의성과 분석적 사고, 소셜 분석을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 관련 기술: SEO, 웹사이트분석, 컨텐츠 마케팅, A/B 테스팅
I.A.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 설계

모델을 정보 개념을 활용하여 복합 시스템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

 
IDFA Identifier for Advertisers   스마트기기에 있는 광고 식별 값 for IOS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통합 마케팅이라고 부름  
Impression   임프레션 배너 형식의 광고 상품이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횟수  
Landing page   랜딩페이지 광고에 반응하여 도착하게 되는 페이지 광고나 캠페인 링크를 클릭했을 때 보는 화면
Lift     추가적으로 일어나는 매출 / 수익 부가용어 : 예산 1원당 Lift 효율: 프로모션을 통하여 투여된 예산을 통하여 창출된 Gross에 대한 1원당 효율 / * (Gross-Base Line Gross)/예산
LTV Lifetime value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 설치 후 최종 삭제 때까지의 기간 동안 발생시킨 매출의 합 주로 광고를 계속 집행해야 하는 판단의 근거로 사용
M&A Meta & Affiliate   메타채널(지식쇼핑, 쿠차 등) & Affiliate (링크프라이스, GDN) 채널 M&A: 광고매체
MARGIN (DT%)     MARGIN 비율 (수수료 비율) , (NET/GROSS) * 100  
MAU 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동한 고객의 순 이용자 수  
Media Mix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채널의 미디어 구성도 광고 메시지가 구매자에게 가장 효율이 높은 매체로 도달할 수 있도록 광고편성을 결정하는 일
MGM Members Get Members Marketing   친구추천 등의 네트워크 마케팅 일종(권유마케팅, 추천마케팅등)  
MoM Month Of Month   이전월 대비 당월 비교  
MTD Month To Date   당월 합계(당월 누적 합계) 현재 시점까지의 당월 누적 합계
(거래액, 수익 등 모든 데이터에 적용)
NET NET BILLING   수수료, 거래금액중 서비스 수수료 금액  
New Purchaser     기존 가입 & 해당 월 가입 고객 중 첫 구매 고객 (Unique) 부가용어 Category New Purchaser: 카테고리 내 새로운 구매자 (=New BU)
NR Net Revenue   마진 수익 NR: 수수료 수익
(PG fee 포함, AD 제외)
*AD:광고수수료
OD / Gross %     Budget portion in GB 와 동일어 Gross 내 사용된 OD의 비중
OD Multiple     OD(할인비용을 통한 매출의 lift 배수율) ex. 2억을 써서, 30억의 매출을 낸 경우, OD의 multiple 은 15배수 라고 표현
OD금액 Order Discount   즉시할인, 쿠폰사용금액 ,주문 당 할인 비용
(ex. 할인 쿠폰, 딜 쿠폰, 카트 쿠폰 등)
ex. 할인쿠폰, 즉시할인, Subsidy 등에 쓰인 할인비용 일체
Opt in   사전 수신동의 메일이나 광고 등  
Opt out   수신 거부    
Organic Purchase     미 비용 채널로 유입 후 구매 (ex. 홈페이지 바로 접속, 블로그 등) 광고를 통하지 않음
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 기업의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Pace (=Pacing)     마감속도 부가용어 :
- Pacing GB: 프로모션 기간 내, 현재까지의 소진 패턴으로 남은 기간부터 마감까지의 예상 gross 역추산
- Pacing Cost: : 프로모션 기간 내, 현재까지의 소진 패턴으로 남은 기간부터 마감까지의 예상 cost 역추산
Paid Media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구매하는 방식의 전통적인 광고 매스미디어 광고, 옥외광고, 검색광고, 배너광고 등  
Paid Purchase     비용발생채널로 유입 후 구매(ex.지식쇼핑, 브랜드검색 등)  
PG Fee     결제수단에 제공되는 수수료율 통상적으로 부가세를 포함하여, 3.3%
post-back   포스트백 유저에 의해 발생한 광고 성과에 대한 정보를 매체사에 돌려주는 것  
PP Personalized Promotion   개인화 프로모션 개인 구매이력 또는 RFM SEG에 따라 쿠폰 차등지급
PPL Product Placement   콘텐츠 속에 기업의 제품을 소품이나 배경으로 등장시켜 소비자들에게 의식, 무의식적으로 제품을 광고하는 것  
Programmatic Ads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이용자를 분석하고, 분석된 타깃에 유효한 맞춤형 광고를 띄워주는 방식의 광고 보통 입찰 구매 형식이 많음
Programmatic Direct     광고 효율이 증명된 광고 지면을 경매 없이 살 수 있는 방식  
PV Page View   유저가 열람한 총 페이지 수 *PV, UV, Session은 GA에서 확인
QoQ Quarter Of Quarter   전분기 대비 금분기 비교  
Queries   검색쿼리수 유저가 발생시킨 검색 횟수 검색광고의 경우 광고요청수 = 검색쿼리수
re-engagement   리인게이지먼트 유입 이후 활성화 하지 않거나 오랜 기간 활동이 없는 유저들의 활동을 유도하는 캠페인  
reach(=coverage)   도달, 도달률 광고나 마케팅 메시지가 유저에게 알려지거나 전달되는 범위  
retargeting   리타겟팅    
RFM 등급     Recency / Frequency / Monetary RFM SEG: 6~7개 정도의 활동성에 따른 고객분류 등급
ROAS Return On Ad Spending 광고수익률 광고주가 지출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매출
ROAS = Gross Sales/광고비용
적은 비용을 들여 매출이 많이 발생할 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Gross Sales: 구매액, 거래액
ROI Return On Invest 투자수익률 기업이 투자한 비용대비 발생한 순이익 비율
투자자본 수익율* ROI = Net Sales Incremental/Cost -1
 
RPS Revenue Per Search   검색 액션 1회당 발생한 플랫폼 수익 → 검색 1회당 가치
= 전체 광고매출 / 전체 검색수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경매입찰 광고인벤토리를 실시간으로 구매하여 광고를 집행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퍼포먼스 광고 영역 등에서 주로 사용
 
RU Registered User   신규 가입자 (New RU) 중복이 없는 Unique한 개념
RU&New Registered User & NEW purchaser   당월 가입, 당월 첫구매  
SA Search Ad   검색광고  
Segmentation   세그멘테이션 소비자들을 상이한 욕구, 특성, 행동을 가진 집단으로 분류하는 것  
Session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방문이 발생했는지 카운팅 (30분으로 기준) 카운팅(+1)을 하는 경우:
1. 아무 활동 없이 30분이 지나 세션이 만료되었을 경우 +1
2. 자정 넘으면 +1
3. 유입경로가 바뀔 경우 +1
4. PC/브라우저를 끄고 다시 켤 경우에도 세션(30분)은 유지 됨
5. 세션 타임아웃시간은 조정 가능(ex. 30분 -> 10분)
SIMS Stay Info. Monitoring For Sales 객실 재고 모니터링 시스템    
SMB Small & Medium Businesses 중소형기업 광고주    
SOS Share Of Spending   광고비 점유율  
SOV Share Of Voice   광고 노출 점유율  
SSP Supply Side Platform 광고공급플랫폼 다수의 애드 네트워크와 연동되어 매체를 위해 적절한 가격으로 광고를 판매 가능하게 하는 역할 ADOP, adib, OpenX 등
Subsidy     딜 소싱 시에 딜 진행 건 당 지원되는 금액 즉시할인 / 딜러에게 마케팅 금액 지원 / PG사 수수료 딜러 대신 cover 하는 등 여러 케이스가 있음
teaser   티저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광고 목적을 숨기며 관심을 유도하는 짧은 광고  
Threshold     쿠폰의 제한금액 ex. 2만원이상 3천원 할인혜택 중, 2만원이상을 threshold 라고 표현함
TOM Top Of Mind   여러 경쟁 브랜드 중 소비자가 맨 처음 떠올리는 브랜드  
Top-line     전사 (Category total) 목표매출  
TPO Time, Place, Occasion   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생활양식에 따라서 마케팅 수단을 달리하는 것  
tracking   트래킹 광고 반응 추적  
Transaction     1) 구매건수
2) Session Traffic의 경우에는 Conversion으로 간주
3) Order Size와도 연결 (Gross/1주문 건수)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고유판매제한 특정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된 장점
UV Unique Visitor   기간 내 방문한 유저 중 중복을 제거한 순 방문자  
VOC Voice of Customer   원 정의는 고객 니즈를 표하나, 마케팅에서는 주로 고객 buzz 또는 부정적 CS를 표현  
Voucher     상품의 최소 단위 *바우처당 단가 = 1pcs당 평균가
Wakeup     휴면 --> 유효고객 전환  
WAU Weekly Active Users   주별 활동한 고객의 순 이용자 수  
WOM Word Of Mouth   바이럴 마케팅  
WoW Week Of Week   이전주 대비 금주 비교  
YoY Year Of Year   작년 대비 금년 비교  
YTD Year To Date   당년 합계(당년 누적 합계) 현재 시점까지의 당년 누적 합계

대한민국 모바일 광고 생태계 지도

출처: MOBII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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