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테크란
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적용한 광고 기법. 빅데이터를 활용해 컴퓨터가 광고주, 광고매체, 광고대상을 연결하고 정확한 시기, 정확한 소비자에게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한다. |
읽기 목록
- 애드테크 : http://www.bloter.net/archives/277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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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애드테크 : https://namu.wiki/w/%EC%95%A0%EB%93%9C%ED%85%8C%ED%81%AC
- The Key Ingredient in Programmatic Marketing : https://www.c2native.io/blog/data-the-key-ingredient-in-programmatic-marketing-par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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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나의 참 쉬운 애드테크 - https://www.slideshare.net/DayeonJeong1/20150419-47165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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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play Ads. https://itmobile.tistory.com/entry/DisplayAdsAgenda?category=490770
- 광고 비즈니스 개론
Programmatic Ad 구조도
출처: The Key Ingredient in Programmatic Marketing | 출처: 애드테크, 주요 용어부터 익혀보아요 |
관련 용어 구조화
광고/ 마케팅 용어 사전
용어 | 풀이 | 한국어 | 설명 | 비고 |
구좌 | 노출 수나 클릭수 등을 보장하지 않고 특정 광고 인벤토리의 시간과 공간을 구매하는 방식 | |||
AARRR (=Pirates Metrics) |
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venue Referral |
획득: 유입경로, 방문수, 설치수 활성화: 구독수, PV 유지: 재방문수/비율 수익: 구매수, 매출액 추천: 추천유입수, 후기수 |
맥클루어(Dave McClure)가 개발한 퍼널 프레임워크 구간 해당 단계의 이탈률을 체크하여 가장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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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 | Acquisition Cost | 신규고객유치를 위해 필요한 비용 |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 모든 마케팅에 사용되는 비용의 총 합 | |
AD | Art Director | 대행사 크리에이티브 중 비주얼 총괄 | ||
Ad Exchange | 애드익스체인지 | 광고시장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라는 애드 네트워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광고주의 추가적인 광고 송출과 매체사의 남은 광고 인벤토리를 모아서 연결해주는 서비스, 하나의 앱이 하나의 애드 네트워크에만 속하지 않기 때문에 애드 네트워크끼리도 복잡하게 얽혀있어 이를 해결하고 원할하게 거래를 중개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애드 네트워크끼리 다시 연결시키거나 애드 네트워크 안에서 광고 인벤토리를 다시 조합하여 광고주와 매체를 연결시켜주는 역할 | 구글 더블클릭, 오픈엑스, 루비콘 등 | |
Ad fee | 광고 수수료 | |||
Ad Network | 애드네트워크 | 매체사의 다양한 광고 인벤토리를 모아 상품화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다양한 모바일 앱들을 매체로 묶어 노출 채널을 확보하고, 이 곳에 광고를 게재할 광고주들을 모집 후 진행되는 광고 캠페인을 관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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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Requests | 광고요청수 | 광고 지면에서 트래픽(PV)이 발생하여, 광고 서버로 '광고를 요청'한 횟수 | 검색광고의 경우 광고요청수 = 검색쿼리수 | |
ADID | Advertising Identifier | 스마트기기에 있는 광고 식별 값 | for Android | |
AE | Account Excutive | 광고를 총책임지는 대행사의 기획자 | 광고주 - 대행사 커뮤니케이션 전담 | |
AG | Additional Gross | 추가적인 매출 | 현재 base 로 나오는 매출 외 특정행위(OD투여 등)를 통해 나오는 추가적인 매출 | |
App 구동 | 앱 실행건수 | |||
App 순증 | New Install – Delete Install | 해당월 앱신규 설치 – 해당월 앱 삭제 | ||
App Install | 앱 설치자 | RU 와는 다른 개념 / 단순 앱 설치 | ||
App Un-install | 앱 삭제 | |||
ARPPU |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고객한명 당 월에 결제하는 평균금액 | ||
Assortment | 딜 모음 구색 | Assortment: 딜 구색 ex) 화이트데이 Assortment는 사탕, 편지, 초콜릿…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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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D | Agency Trading Desk | 온라인 광고 구매 대행사 | 광고 거래소에서 구입한 매체의 구매, 관리, 이행 및 보고의 대부분을 관리 | |
ATL | Above The Line | 일방향 전달 매체(대표적으로 TV, 라디오, 신문, 잡지) 마케팅 | ||
Barter Ad | 바터광고 |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 관련 업체들과 제휴 형식으로 양사가 앱이나 서로의 노출 영역에 광고를 일정한 양 또는 일정 기간 노출해주는 형식의 광고 | ||
Base (=BLG) | Base Line Gross | 해당 카테고리의 기본매출 또는 프로모션 미진행시 기대 할 수 있는 Gross | ||
BEP | Break Even Point | 손익분기점 | ||
BKT (=BS) | Basket Size | 1명의 BU당 Gross (Gross총액/BU) * Basket Size=Gross 총액/BU |
동의어 (혼용) = Basket Size / BS * BKT를 키우는 것은 BU,Frequenc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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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 | Bounce Rate | 반송율 : 당사이트에 접속한 유저가 정보를 얻지 않은 채로 나가는 비율 | ||
BTL | Below The Line | ATL매체보다 interaction 이 가미된 마케팅으로 대면커뮤니케이션이 대부분 | ex) 옥외 광고, 옥외 프로모션 등 오프라인 제휴 프로모션 | |
BU | Buying User | 구매고객 | 중복이 없는 Unique한 개념 | |
Budget portion in GB | Gross 중 예산이 차지하는 비율* Budget portion in GB =예산/Gross | ex. 10억 달성 시, 2억 OD 사용하였을 경우, 20% *동의어 OD per GROSS(OD/Gross) | ||
CAC | Customer Acquisition Cost | 한 명의 신규유저를 유치하기 위해 투입된 비용 | CAC = 마케팅 총비용/ 신규유저총합 | |
CAGR | Compound Annual Growth Rate | 연평균 성장율 | ||
CC | Card Connection | 카드사 연계 비용 | ||
CD | Creative Director | 대행사 크리에이티브 전체 총괄 | ||
Cohort Analysis | 코호트분석 | 동일한 성격을 가진 집단을 대상으로 게임을 설치한 유저들이 1주 뒤에 얼마나 방문하는지, 2주 뒤에 게임 설치 잔존율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분석하는 방법 | ||
COST | 비용 | |||
CPA | Cost Per Action | 가입까지 든 비용 | Cost per Acquisition 으로도 쓰임 | |
CPC |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 주로 DA,SA등의 광고에서 사용 *매체가 비용 정산하는 기준 -CPC:클릭 기준, CPM:노출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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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I | Cost Per Install | 앱설치 당 비용 | ||
CPM | Cost Per Mille | 1,000번 노출당 비용 | Mille = thousand | |
CPS | Cost Per Sale | 구매까지 연결된 비용 | ||
CPT | Cost Per Time | 노출 시간당 비용 | ||
CR | Conversion Rate | 구매전환율 | ||
CRC | Customer Retention Cost | 한 명의 신규유저를 유치한 이후 유저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 비용 | ||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리 마케팅 또는 개인화 마케팅으로 표현 | ||
CSI | Customer Satisfaction Index | 고객만족도 | 고객이 회사에서 제공한 서비스를 기업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 | |
CTR | Click Through Rate | 광고매체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광고클릭수 | ||
CVR(=CR) | Conversion Rate | 구매 전환율, 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의 전환(상품구매, 회원가입 등)이 발생한 비율 | ||
DA | Display Ad | 배너광고 | ||
DAU | Daily Active Users | 일별 활동한 고객의 순 이용자 수 | ||
DCM | DoubleClick Campaign Manager | |||
DCO | 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 데이터기반 맞춤 광고를 만드는 디스플레이 광고 기술 | ||
deep link | 딥링크 | url을 클릭했을때 해당 앱의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 앱을 설치하지 않은 유저도 앱 설치 유도 후 앱의 특정페이지로 바로 랜딩할 수 있게 해줌 | |
DMP | Data Management Platform | 데이터관리플랫폼 | 광고 인벤토리 입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매체, 소비자 구매행동)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오디언스 데이터를 수집하여 관리,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타겟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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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A | DoubleClick for Advertisers | 광고 관리 및 광고 게재 솔루션 | 대행사 및 광고주가 디지털 광고 프로그램의 모든 영역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광고 관리 및 광고 게재 솔루션입니다. DFA를 사용하면 계획, 트래피킹, 타겟팅, 게재, 최적화, 보고의 작업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DFA는 광고주용 DoubleClick 디지털 광고 관리 플랫폼의 기반으로 사용되며, 여기에는 DoubleClick Search, DoubleClick Rich Media, DoubleClick Ad Exchange가 포함됩니다. 대행사와 마케팅 담당자가 이 솔루션을 함께 사용하면 매우 복잡한 온라인 광고 전략도 원하는 대로 구사할 수 있습니다. | |
DMP | Data Management Platform | 데이터관리플랫폼 | 광고 인벤토리 입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매체, 소비자 구매행동)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 |
DSP | Demand-side platforms | 광고구매플랫폼 | 광고주 입장에서 최적화된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광고주는 DSP를 통해 다수 Ad network와 Ad exchange의 광고를 구매하고 관리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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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 | Deal Take | 수수료 (net% 와 동일한 개념), PG fee 를 포함 | DT: PG fee 포함, AD 포함 | |
EBITDA |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 에비따 | 모든 비용을 포함하여 제외한 수익 , EDT에서 운영비, 배송비 같은 각종 비용 제외한 Real Revenue * EBITDA=이익-모든비용 |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회사 전체의 영업 이익 계산,순이익과 가까움 |
EDT | Effective Deal Take | Net(수익) – cost(비용) = 이익 | 순이익과는 차이가 있음. *개별 딜 기준(순수하게 딜에서 생긴 이익 -> 회사 내부 들어간 비용은 빼지 않으므로 순이익과는 차이가 있음) EDT: NR - OD - PG fee (PG fee는 Gross의 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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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 | Engine Page | 메타 및 네이버 지식쇼핑 송출 RSS | EP매칭, 원부매칭 등에 사용되는 용어 * RSS: 제휴사와 연동하기 위해 송출하는 데이터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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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isting Purchaser | 기존 구매자 | 당월 이전 가입&당월 이전 구매 | ||
Ext&New | Existing User & NEW purchaser | 당월이전 가입, 당월 첫구매 | ||
Ext&Re | Existing&Re-purchaser | 재구매 | ||
feed | 피드 |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활동 또는 그 포맷을 의미 | ||
Fiil Rate |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 | 총 광고노출수 / 총 광고요청수 | ||
Frequency | 해당 기간동안 인당 구매 건수 | 취소,환불 포함/미포함 여부: 추출에 따라 다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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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nel Analysis | 퍼널분석 | 유저들이 서비스에 들어온 시점부터 나가는 시점까지를 구간에 대한 데이터를 단계별로 분석하고 숫자로 확인하여 나가는 시점과 이유를 밝히는 것 | ||
GROSS | 매출 거래액 = 거래액 = 거래금액 = 결제금액 동의어 : GNB / Gross Revenue / Gross / Gross Billing / GMV |
|||
Gross / Net | 거래액 / 마진 or 수익 | Gross: 사용자가 구매한 총 합 금액 (쿠폰 등 마케팅 비용 포함) | ||
Gross Billing | 매출 거래액 | 동의어 : GNB / Gross Revenue / Gross / Gross Billing / GMV | ||
Growth hacking | 그로스해킹 | 제품 판매와 노출을 목적으로 기술 벤처 기업에 의해 개발 된 창의성과 분석적 사고, 소셜 분석을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 | 관련 기술: SEO, 웹사이트분석, 컨텐츠 마케팅, A/B 테스팅 | |
I.A. | Information Architecture | 정보 설계 |
모델을 정보 개념을 활용하여 복합 시스템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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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FA | Identifier for Advertisers | 스마트기기에 있는 광고 식별 값 | for IOS | |
IMC |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통합 마케팅이라고 부름 | ||
Impression | 임프레션 | 배너 형식의 광고 상품이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횟수 | ||
Landing page | 랜딩페이지 | 광고에 반응하여 도착하게 되는 페이지 | 광고나 캠페인 링크를 클릭했을 때 보는 화면 | |
Lift | 추가적으로 일어나는 매출 / 수익 | 부가용어 : 예산 1원당 Lift 효율: 프로모션을 통하여 투여된 예산을 통하여 창출된 Gross에 대한 1원당 효율 / * (Gross-Base Line Gross)/예산 | ||
LTV | Lifetime value |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 설치 후 최종 삭제 때까지의 기간 동안 발생시킨 매출의 합 | 주로 광고를 계속 집행해야 하는 판단의 근거로 사용 | |
M&A | Meta & Affiliate | 메타채널(지식쇼핑, 쿠차 등) & Affiliate (링크프라이스, GDN) 채널 | M&A: 광고매체 | |
MARGIN (DT%) | MARGIN 비율 (수수료 비율) , (NET/GROSS) * 100 | |||
MAU | Monthly Active Users | 월간 활동한 고객의 순 이용자 수 | ||
Media Mix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채널의 미디어 구성도 | 광고 메시지가 구매자에게 가장 효율이 높은 매체로 도달할 수 있도록 광고편성을 결정하는 일 | ||
MGM | Members Get Members Marketing | 친구추천 등의 네트워크 마케팅 일종(권유마케팅, 추천마케팅등) | ||
MoM | Month Of Month | 이전월 대비 당월 비교 | ||
MTD | Month To Date | 당월 합계(당월 누적 합계) | 현재 시점까지의 당월 누적 합계 (거래액, 수익 등 모든 데이터에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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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 NET BILLING | 수수료, 거래금액중 서비스 수수료 금액 | ||
New Purchaser | 기존 가입 & 해당 월 가입 고객 중 첫 구매 고객 (Unique) | 부가용어 Category New Purchaser: 카테고리 내 새로운 구매자 (=New BU) | ||
NR | Net Revenue | 마진 수익 | NR: 수수료 수익 (PG fee 포함, AD 제외) *AD:광고수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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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 / Gross % | Budget portion in GB 와 동일어 | Gross 내 사용된 OD의 비중 | ||
OD Multiple | OD(할인비용을 통한 매출의 lift 배수율) | ex. 2억을 써서, 30억의 매출을 낸 경우, OD의 multiple 은 15배수 라고 표현 | ||
OD금액 | Order Discount | 즉시할인, 쿠폰사용금액 ,주문 당 할인 비용 (ex. 할인 쿠폰, 딜 쿠폰, 카트 쿠폰 등) |
ex. 할인쿠폰, 즉시할인, Subsidy 등에 쓰인 할인비용 일체 | |
Opt in | 사전 수신동의 | 메일이나 광고 등 | ||
Opt out | 수신 거부 | |||
Organic Purchase | 미 비용 채널로 유입 후 구매 (ex. 홈페이지 바로 접속, 블로그 등) | 광고를 통하지 않음 | ||
Owned Media | 기업이 직접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 | 기업의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 ||
Pace (=Pacing) | 마감속도 | 부가용어 : - Pacing GB: 프로모션 기간 내, 현재까지의 소진 패턴으로 남은 기간부터 마감까지의 예상 gross 역추산 - Pacing Cost: : 프로모션 기간 내, 현재까지의 소진 패턴으로 남은 기간부터 마감까지의 예상 cost 역추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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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id Media |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구매하는 방식의 전통적인 광고 | 매스미디어 광고, 옥외광고, 검색광고, 배너광고 등 | ||
Paid Purchase | 비용발생채널로 유입 후 구매(ex.지식쇼핑, 브랜드검색 등) | |||
PG Fee | 결제수단에 제공되는 수수료율 | 통상적으로 부가세를 포함하여, 3.3% | ||
post-back | 포스트백 | 유저에 의해 발생한 광고 성과에 대한 정보를 매체사에 돌려주는 것 | ||
PP | Personalized Promotion | 개인화 프로모션 | 개인 구매이력 또는 RFM SEG에 따라 쿠폰 차등지급 | |
PPL | Product Placement | 콘텐츠 속에 기업의 제품을 소품이나 배경으로 등장시켜 소비자들에게 의식, 무의식적으로 제품을 광고하는 것 | ||
Programmatic Ads |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이용자를 분석하고, 분석된 타깃에 유효한 맞춤형 광고를 띄워주는 방식의 광고 | 보통 입찰 구매 형식이 많음 | ||
Programmatic Direct | 광고 효율이 증명된 광고 지면을 경매 없이 살 수 있는 방식 | |||
PV | Page View | 유저가 열람한 총 페이지 수 | *PV, UV, Session은 GA에서 확인 | |
QoQ | Quarter Of Quarter | 전분기 대비 금분기 비교 | ||
Queries | 검색쿼리수 | 유저가 발생시킨 검색 횟수 | 검색광고의 경우 광고요청수 = 검색쿼리수 | |
re-engagement | 리인게이지먼트 | 유입 이후 활성화 하지 않거나 오랜 기간 활동이 없는 유저들의 활동을 유도하는 캠페인 | ||
reach(=coverage) | 도달, 도달률 | 광고나 마케팅 메시지가 유저에게 알려지거나 전달되는 범위 | ||
retargeting | 리타겟팅 | |||
RFM 등급 | Recency / Frequency / Monetary | RFM SEG: 6~7개 정도의 활동성에 따른 고객분류 등급 | ||
ROAS | Return On Ad Spending | 광고수익률 | 광고주가 지출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매출 ROAS = Gross Sales/광고비용 |
적은 비용을 들여 매출이 많이 발생할 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Gross Sales: 구매액, 거래액 |
ROI | Return On Invest | 투자수익률 | 기업이 투자한 비용대비 발생한 순이익 비율 투자자본 수익율* ROI = Net Sales Incremental/Cost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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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S | Revenue Per Search | 검색 액션 1회당 발생한 플랫폼 수익 → 검색 1회당 가치 = 전체 광고매출 / 전체 검색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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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B | Real Time Bidding | 실시간경매입찰 | 광고인벤토리를 실시간으로 구매하여 광고를 집행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퍼포먼스 광고 영역 등에서 주로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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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 | Registered User | 신규 가입자 (New RU) | 중복이 없는 Unique한 개념 | |
RU&New | Registered User & NEW purchaser | 당월 가입, 당월 첫구매 | ||
SA | Search Ad | 검색광고 | ||
Segmentation | 세그멘테이션 | 소비자들을 상이한 욕구, 특성, 행동을 가진 집단으로 분류하는 것 | ||
Session | 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방문이 발생했는지 카운팅 (30분으로 기준) | 카운팅(+1)을 하는 경우: 1. 아무 활동 없이 30분이 지나 세션이 만료되었을 경우 +1 2. 자정 넘으면 +1 3. 유입경로가 바뀔 경우 +1 4. PC/브라우저를 끄고 다시 켤 경우에도 세션(30분)은 유지 됨 5. 세션 타임아웃시간은 조정 가능(ex. 30분 -> 1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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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S | Stay Info. Monitoring For Sales | 객실 재고 모니터링 시스템 | ||
SMB | Small & Medium Businesses | 중소형기업 광고주 | ||
SOS | Share Of Spending | 광고비 점유율 | ||
SOV | Share Of Voice | 광고 노출 점유율 | ||
SSP | Supply Side Platform | 광고공급플랫폼 | 다수의 애드 네트워크와 연동되어 매체를 위해 적절한 가격으로 광고를 판매 가능하게 하는 역할 | ADOP, adib, OpenX 등 |
Subsidy | 딜 소싱 시에 딜 진행 건 당 지원되는 금액 | 즉시할인 / 딜러에게 마케팅 금액 지원 / PG사 수수료 딜러 대신 cover 하는 등 여러 케이스가 있음 | ||
teaser | 티저 | 소비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광고 목적을 숨기며 관심을 유도하는 짧은 광고 | ||
Threshold | 쿠폰의 제한금액 | ex. 2만원이상 3천원 할인혜택 중, 2만원이상을 threshold 라고 표현함 | ||
TOM | Top Of Mind | 여러 경쟁 브랜드 중 소비자가 맨 처음 떠올리는 브랜드 | ||
Top-line | 전사 (Category total) 목표매출 | |||
TPO | Time, Place, Occasion | 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식의 생활양식에 따라서 마케팅 수단을 달리하는 것 | ||
tracking | 트래킹 | 광고 반응 추적 | ||
Transaction | 1) 구매건수 2) Session Traffic의 경우에는 Conversion으로 간주 3) Order Size와도 연결 (Gross/1주문 건수) |
|||
USP | Unique Selling Proposition | 고유판매제한 | 특정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된 장점 | |
UV | Unique Visitor | 기간 내 방문한 유저 중 중복을 제거한 순 방문자 | ||
VOC | Voice of Customer | 원 정의는 고객 니즈를 표하나, 마케팅에서는 주로 고객 buzz 또는 부정적 CS를 표현 | ||
Voucher | 상품의 최소 단위 | *바우처당 단가 = 1pcs당 평균가 | ||
Wakeup | 휴면 --> 유효고객 전환 | |||
WAU | Weekly Active Users | 주별 활동한 고객의 순 이용자 수 | ||
WOM | Word Of Mouth | 바이럴 마케팅 | ||
WoW | Week Of Week | 이전주 대비 금주 비교 | ||
YoY | Year Of Year | 작년 대비 금년 비교 | ||
YTD | Year To Date | 당년 합계(당년 누적 합계) | 현재 시점까지의 당년 누적 합계 |
대한민국 모바일 광고 생태계 지도
출처: MOBII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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