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그럼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부터 차근차근 익혀보도록 하자.
Class Diagram 구성 요소
기호 | 용어 | 뜻 | 역할 | 사용 예 |
---|---|---|---|---|
{ } | curly bracket | 중괄호 | 제약사항, 추가정보 표시 | |
<< >> | stereotype | 스테레오타입 | 해당 요소의 의미나 목적을 명확히 하거나 확장 함 | |
class | 클래스 | 공통의 속성과 동작이 정의 된 객체 생성을 위한 설계도 | ||
name: type = value | attributes | 속성 | 원시값이나 데이터타입값을 표현 | |
name(param1: type ...) : returntype | operations | 동작 | 클래스가 수행하는 책임 | |
<<abstract>> 이탤릭체 | abstract | 추상적인 | 추상클래스, 추상동작 표현 | |
<<static>> | static | 정적의 | 정적클래스, 정적속성, 정적동작 표현 | |
+ public | visibility | 접근제어 | 속성, 행동, 역할등의 접근제어 | |
relationships | 관계 | 모델간의 논리적/물리적인 연결 표현 | ||
generalization | 일반화 | 상속. extends | ||
dependency | 의존 |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동작을 사용하는 경우 표현 stereotype으로 특정 목적 명시 가능 | ||
realization | 실체화 | 실체 구현. implement | ||
association | 연관 | 클래스간 개념적 연결 표현 | ||
directed association | 직접 연관 | 클래스간 직접적인 연결 표현 |
| |
aggregation | 집합, 집약 | 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며 부분을 주입받아 사용하여 생명주기를 동일하게 관리하지 않음 | ||
composition | 합성, 복합 | 전체와 부분을 나타내며 생명주기를 동일하게 관리 함 | ||
nested | 중첩된 | 내부 클래스 표현 | ||
[ lower-bound '..' ] upper-bound | multiplicity | 다중성 | 요소의 연관 갯수를 정의 | |
role | 역할 | 참조가 가능한 속성을 연관 관계 위에 표현 | ||
qualifier | 한정자 | 연관관계를 특정 속성에 한정하여 범위를 축소 표현 | ||
socket | 인터페이스소켓 | 인터페이스의 사용을 표현 |
같이 보기
2019/02/19 - [Dev. 객체지향개발/디자인패턴] - 부록. design pattern과 class diagram
2019/02/19 - [Dev. 객체지향개발/디자인패턴] - 부록. Class Diagram 구성 요소
2019/02/19 - [Dev. 객체지향개발/디자인패턴] - 부록. Class Diagram Code 변환 연습
2019/02/19 - [Dev. 객체지향개발/디자인패턴] - 부록. Class Diagram Code 변환 실전
References...
"Unified Modeling Language". wikipedia.org. 2019-01-29.
"UML Class Diagrams Reference". uml-diaframs.org. 2019-01-29.
"[UML] Class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 tistory.com. 2019-01-30.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소스코드 매핑". nextree.co.kr. 2019-01-30.
'Dev. 객체지향개발 > 디자인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록. Class Diagram Code 변환 실전 (0) | 2019.02.19 |
---|---|
부록. Class Diagram Code 변환 연습 (0) | 2019.02.19 |
부록. design pattern과 class diagram (0) | 2019.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