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Intellij] 스트림 디버깅(Stream debugging) 쉽게 하기 :: 소림사의 홍반장!

출처 : Java Stream Debugger - Plugins | JetBrains

 
Stream으로 개발하다보면 연산과정에서 데이터들이 어떻게 변하는지 한눈에 보고 싶을 때가 있다.
 
이럴때 이 debugger plugin이 큰 도움이 된다. 자세한 설명은 위의 링크에서 확인!
 
 
자 그럼 사용해보자.
(2017.03 버전부터는 기본 설치되어 있다고 하니 바로 디버거를 실행하여 보자.)
 
 
1. 이렇게 stream 위치에 breakpoint를 설정해주고 debug run 실행(Control + Shift + D)
 
2. 아래의 아이콘(Trace Current Stream Chain)을 눌러보자.
참고) 디버거에서 아래의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Find Action… (Command + Shift + A) > Plugins 에서 Java Stream Debugger를 검색해보자.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위의 링크에서 jar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등록해도 좋다.
 
3. Stream 연산과정이 수행되고 이런 화면이 나오면서 어떻게 데이터가 변화하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다.
    요소 클릭 시 연결된 작업들이 하이라이트 된다.
참고) 이 기능은 프로젝트 파일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고 Java Stream Debugger를 사용하여 라이브러리를 디버그하거나 코드를 디버그할 수 없다고 한다.
 
Link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Dev. 참고자료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