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활용] snippets(코딩 토막들) - 노가다 코딩은 이제 그만~! :: 소림사의 홍반장!

Snippets 활용하기


자주 사용하는 코드들이나 표준화 규칙 등을 정리해 놓고서 필요할때 마다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입력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Eclipse의 Snippets이 그러한 것을 도와줍니다




사용방법


Window > Show View > Snippets 선택하여 활성화 합니다.




활성화된 Snippets View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pop-up menu가 나옵니다.
Customize를 클릭합니다.



이제 새로운 Snippet을 추가해 봅시다. New 버튼을 클릭하고 New Category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새로운 Category가 생성됩니다. Name에 적절한 값을 넣어주고 Apply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Category의 이름이 변경됩니다.



이제 생성한 Category를 선택하고 다시 New 버튼을 클릭하면 New Item이란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New Item을 클릭합니다.



Name, Description 그리고 Template Pattern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고 Apply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의 구문은 불완전한 상태입니다. sleep에 long type의 argument를 주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이번에는 Variables의 오른쪽에 있는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variable이 하나 생성됩니다.



새 variable의 Name과 Description을 적절하기 넣어줍니다. Defaule Value를 설정하면 Snippet을 사용할때 아무런 값을 넣지 않아도 기본으로 사용되겠지요. 다 입력하셨으면 Apply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sleep method의 불완전한 부분을 채울 차례입니다. 붉은색으로 체크된 괄호 사이를 클릭하여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가장 아래쪽에 있는 Insert Variable Placeholder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pop-up menu가 나오는데, 보시는 바와 같이 위에서 생성한 Variable들이 나열됩니다.
조금 전 생성한 variable을 더블 클릭합니다.



그러면 Template Pattern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추가 됩니다. 이로써 사용 가능한 하나의 Snippet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OK를 클릭해서 Palette을 닫습니다.





시험을 위한 소스코드를 하나 생성하시거나 아무런 파일 하나를 편집기로 엽니다.
붉은색으로 체크한 위치 처럼 빈 공간을 선택하여 커서를 위치 시킵니다.



그리고 Snippets View에서 앞 단계에서 생성한 Thread.sleep()이라는 이름의 Snippet을 더블 클릭합니다.



Variable을 하나 추가해 두었기 때문에 해당 Variable의 값을 입력하라는 dialog가 나옵니다.
Value 자리에 적절한 값을 입력하고 Inser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추가될 Source의 내용이 바뀌게 됩니다. 이제 Insert 버튼을 클릭하면 Snippet이 Source Code에 추가 됩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이미 수많은 제품들과 plugin들에서 다양한 Snippet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Eclipse Plugin이나 Eclipse 기반의 제품을 사용하실때 Snippets View를 확인해 보신다면 좋겠지요.



직접 작성한 Snippets는 Import/Export가 가능합니다. Customize Palette에 해당 버튼들이 있습니다.




참고 : http://lempel.egloos.com/1601321

         http://ageldama.blogspot.kr/2012/02/snippets.html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Dev. 참고자료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