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회 대한민국 커뮤니티 데이 (Korea Community Day) 후기 :: 소림사의 홍반장!

제 6회 대한민국 커뮤니티 데이 (Korea Community Day)

KDC 참가하고 나서..

히야…. 고등학생들도 꽤 많이 왔네.. 공부를 게을리 하면 안되겠군…ㅎㅎ
개인적으로 대담내용과 챗봇 개발 섹션, 고성능 분산채팅 플랫폼 실습이 좋았음.
얼른 세부적으로 다시 실습해보고 정리해놓아야 할텐데.. 시간이 언제나려나…
끝나고 광화문 빠져나가기가 힘들었지만 이정도 고생쯤이야..ㅎ
사은품도 이것저것 챙기고~ 11000원 아깝지 않네!!! 내년에도 참가해야겠음.ㅎ

10:30 ~ 웹&모바일 대담

gdg : https://developers.google.com/groups/
series A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lorus&logNo=220710822596
bootstrap : 근근이 먹고삶
한번 망해보는건 상당히 의미가 있다. 시작이 어떤가에 따라서 망하는것도 다르다.
운은 한번은 반드시 온다 운이 왔을때 잡을 수 있는건 준비된 사람만이 가능한 일이다.
jwt사용하는데 memcache 신경을 안써도 됨.
mvp 프로그램 :https://channel9.msdn.com/Blogs/MVPKorea/Microsoft-MVP—0240
지속가능해야만 가치가 있다. 개발자에 대한 애정이 필수.
말아먹은 서비스 공유 : 구글애널리틱스와 자사 로그 비교 -> 개발자들이 로그를 안찾아봄…ㅡㅡ
개발자의 일에는 급한일과 중요한일 두 가지가 있다.
개발자만큼 실력대비 연봉이 뛰는 곳은 없어.
대부분 급한일을 처리하다 정작 중요한 일을 못한다….
중요한일은 말그대로 정말 중요한거야. 꼭 해야한다.

Q. 앞으로의 웹과 모바일의 미래 어떤 기술적인 소양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

프로그래밍적인 소양은 딱 짚기는 어렵지만 무엇을 만들고 싶은가에 대해 정확한 설정및 그에 맞는 배경지식 확충 노력이 필요할 듯. 지속가능한 개발. 개발을 사랑하는 마음. C언어는 꼭 배워보라라고 하고 싶음. 일단 하나의 언어는 어느정도 숙달 될 수 있게.

Q. 앱의 시대는 끝났다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앱을 중점으로 스타트업이 쏟아지고 있는데 혹시 다음 세대는 대세가 어떤것이 될것인가?? 현 시대의 스타트업에게 어떤 자세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웹이 앱라이크하게 가고 있고 사용자가 굳이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의 기술이 충분히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앱의 시대가 아니라고 해서 웹의 시대라는 말은 아니다 아직 충분히 많은 시장이 남아있기때문에 어떤 기술이 되었던간에

Q. 처음 개발을 시작할때 언어를 어떤 것으로 선택하면 좋을까?

하고싶은 걸 하고 싶은 만큼 하면 된다.
현물적 가치가 큰 잣대로 적용된다. 씁쓸하지만.

Q. 개발자로서 일정 수준의 실력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데 꼭 대학 진학이 필요한가?

사회에 나와서의 경험으로 비추어 보자면 자신을 평가하는 항목에 학벌이 포함됨.
여건이 된다하면 무조건 대학을 가라. 기반기술을 스터디를 통해 배우기가 힘들다. 대학만큼 기본 지식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곳이 없다.

Q. NodeJS + 파이썬 아키텍쳐가 매력적이어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하나의 프레임워크에만 의존하는게 괜찮은건지? go를 도입하고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node앞단에 nginx를 붙여서 쓰는걸 추천한다.
1인 개발자로서 여러가지 기술에 욕심을 내기 보다는 하나의 언어, 하나의 기술부터 집중하는게 좋을듯.

13:00 ~ 컴퓨터 구조론과 웹

기술 부채
CGI : 공용 게이트웨이 인터페이스(http://www.sck.pe.kr/c-cgi/whatiscgi.htm)
electron : http://electron.atom.io/
웹개발에서 컴퓨터 구조론은 필요 없는 존재인가?
: 웹이 어디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보면? -> 각각의 장비들이 연결되어 있음.
: 필요하다!
웹개발에서 컴퓨터 구조론이 적용되는 사례
구조를 알아야 메모리를 잘 다룰수가 있다!!!!!!! 한마디로 메모리 관리에 대해서 좀 생각을 해봐야겠다.

13:40 ~ 배워서 바로 쓰는 챗봇 개발(The age of Chatbot Microsoft Bot Framework)

발표자료 : http://github.com/KoreaEva/Bot

관련 용어

자마린
패턴인식
자연어처리 : 보통 우리가 쓰는 문장에서 각각의 내용을 뽑아내야함.
시멘틱웹
텍스트마이닝 : 특정한 키워드에 대한 내용 분석
상황인식 컴퓨팅 : 센서를 통해 상황 인식
cortana
bot은 새로운 bot을 검색해서 불러올 수 도 있다.
connector
activity
message

챗봇의 특징

디자인 UI가 필요없다!
시나리오를 잘 짜야 한다.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뭉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므로.

챗봇 개발 도구

visual studio 2015 higher
bot emulator

챗봇 개발하기

bot application 선택해서 개발 시작!
web.config에서 환경설정
FormFlow 기법을 통해 거저먹자
ms bot framework : c#, node.js 개발 가능
완성된 봇은 https://dev.botframework.com/ 에 등록

활용 가능한 서비스

LUIS(https://www.luis.ai/) : 자연어 처리
microsoft.com/cognitive : 지원되는 서비스들.
azure webapp에 올려서 사용할 수 있음.

14:40 ~ OpenStack으로 바로 보는 AWS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관련 용어

오픈스택이란? http://m.blog.naver.com/asdtech/220589089032
cloud의 개념
msa
jango + python
iaas
paas
saas

오픈스택 변천사

was, network, storage 3tire구조에서 전체를 아우르는 구조로 점차 발전해옴.

15:20 ~ 마이크로서비스로 구축하는 경량 고성능 분산채팅 플랫폼(Reactive Web/App 개발을 위한 가장 핫한 방법)

github 소스 : https://github.com/unlogicaldev/slime

관련 용어

reactive manifesto
chrome webworker 개념(http://devsw.tistory.com/113) : Web Worket는 페이지의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지않고, 자바스크립트를 백그라운드로 실행
Microservices VS Monolithic Architecture
DCOS - Docker/ Marathon/ Mesos
Vert.x : 경량 웹서버 (http://d2.naver.com/helloworld/163784)
eventBus : 싱글쓰레드. (http://kimseunghyun76.tistory.com/410)
sockJs : websocket 지원 솔루션

Redis : inMemoty cache server

마이크로서비스의 장단점

장점 : 서비스 전체를 내려야 하는 일이 없다.
단점 : 각각의 서비스가 너무 많아져서 운영하기가 너무 힘들다.

실습 진행

workshop1
workshop2. clustering chating service
workshop3. Distributed Single Vert.x chat server
분산처리를 위해서 클러스터링을 하기에는 좀 문제가 있음 연쇄적으로 죽기 마련. 캐싱 서비스가 필요.
redis brpop 일정시간동안 대기시킬수가 있음.
8080 - 8383
8081 - 8384 매핑

서비스 흐름
http server -> redis que로 데이터 전송 -> redis에서 서버 대수만큼 메세지 분배 -> client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IT 밑거름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