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팁]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에 폴더와 파일에 대한 소유권과 권한 부여를 손쉽게 하기 :: 소림사의 홍반장!
폴더와 파일에 대한 소유권과 권한 부여를 손쉽게 하기


윈도우 비스타 이후 윈도우들은 보안 정책이 상당히 강화되어 다른 윈도우의 파일들에는(사용자 계정 폴더 포함) 바로 접근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여러 개의 윈도우를 설치하여 멀티 부팅 상태로 사용 중일 때, 다른 윈도우에 속한 파일들에는 접근이 되지 않는 것이죠. 심지어 자기 자신(해당 윈도우)의 파일일지라도 어떠한 파일이나 폴더에는 접근이 차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리자 계정이지만 소유권 또는 권한이 없어 작업이 거부되는 모습.



이는 현재 사용 중인 계정에 해당 폴더와 파일에 대한 소유권이나 권한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라고 할 지라도 말이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이지만 이전의 느슨했던 윈도우 XP 시절과 비교하면 상당히 골치 아파진 문제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해당 폴더와 파일에 대한 소유권과 권한을 획득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합니다. 소유권은 Takeown 을 통해, 권한은 Icacls 라는 명령을 통해 가져오는 것이 가능하죠.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귀찮다는 게 문제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간단하게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메뉴를 통해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아래의 레지스트리를 받으셔서 병합해 주시면 됩니다. [*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윈도우 8 모두 적용 가능]

* 레지스트리 파일을 더블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병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소유권과 권한이 필요한 파일이나 폴더가 있으면 해당 파일/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나오는 메뉴에서모든 권한 부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일/폴더에 모든 권한을 부여하기



참고로 폴더에 사용하는 경우 하위 폴더와 파일들까지 모두 소유권과 권한을 부여하게 됩니다. 참고하시고요.

다음으로 이 작업은 관리자 그룹 전체에 소유권과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계정이 관리자 그룹의 계정이어야 합니다. 이 부분만 주의하시면 되겠네요.




Takeown 과 Icacls


해당 레지스트리를 통해 생성된 '모든 권한 부여' 가 하는 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대상이 파일인 경우 먼저 Takeown 명령을 통해 해당 파일에 대한 소유권을 가져옵니다.

takeown /f c:\file.exe

다음으로 Icacls 명령을 통해 관리자 그룹에 해당 파일에 대한 모든 권한을 부여합니다.

icacls c:\file.exe /grant Administrators:F


만약 대상이 폴더인 경우 먼저 Takeown 명령을 통해 해당 폴더와 하위 모든 폴더/파일에 대한 소유권을 가져옵니다.

takeown /f c:\folder /r /d y

다음으로 Icacls 명령을 통해 관리자 그룹에 해당 폴더와 하위 모든 폴더/파일에 대한 모든 권한을 부여합니다.

icacls c:\folder /grant Administrators:F /t


* 이 때 Administrators 는 관리자 그룹입니다. 최고 관리자 계정인 Administrator 가 아닙니다.

* icacls 권한 종류 : N(권한 없음), F(모든 권한), M(수정 권한), RX(읽기 및 실행 권한), R(읽기 전용 권한), W(쓰기 전용 권한), D(삭제 권한) 



이렇습니다. 작업 자체는 어려운 것이 아니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저걸 직접 입력하려면 귀찮을 뿐입니다. 참고로 모든 권한 부여는 굳이 관리자 그룹이 아닌 특정 계정에만 부여해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icacls c:\file.exe /grant 신희돈:F
icacls c:\folder /grant 신희돈:F /t



또는 사용자 계정을 아래와 같이 시스템 변수로 처리해도 됩니다. 이건 배치 파일로 작업을 만들 때 좋겠죠.

icacls c:\file.exe /grant %UserName%:F
icacls c:\folder /grant %UserName%:F /t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

글에서 제공되는 레지스트리는 http://www.mydigitallife.info/take-and-grant-full-control-permissions-and-ownership-in-windows-7-or-vista-right-click-menu/ 에서 제공된 레지스트리를 한글에 맞춰 수정한 것입니다.



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

Dev. 운영체제(OS)/Windows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